리듬게임

beatmania IIDX INFINITAS - ASUS Xonar AE

inseul인슬 2025. 2. 17. 08:52


산지가 몇 달 째라 오래인데 이제야 쓴다.
BEMANI 기종 중 beatmania IIDX Lightning Model과 SOUND VOLTEX Valkyrie Model은 기존의 Realtek 내장 사운드가 아닌 ASUS Xonar AE 사운드 카드를 이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조건도 까다로운데 특히 IIDX은 44100KHz ASIO와 Int24LSB 지원이 필요하다.
아래는 Xonar AE 없이 오디오 인터페이스로 IIDX ASIO 지원을 하도록 설정하는 글인데 어떤 조건에서 구동되는가를 알 수 있다.
Beatmania IIDX ASIO Int24LSB 변환

Beatmania IIDX ASIO Int24LSB 변환

Konami는 Beatmania IIDX Lighting 기체와 Sound Voltex Valkiry 기체에 ASUS Xonar AE를 공식 채택 하고 있다.문제는 SDVX는 ASIO를 원활히 지원하는 반면 IIDX은 반드시 Int24LSB 포맷으로 출력을 지원하는 기기만 ASIO를

inseul.tistory.com

 
구동 방법 이전에 구입부터 주의할 점을 최대한 서술한다. 왜냐하면 생각보다 골때리는 일이 많다. 이걸 감안하고 웬만큼 숙고하라는 의미다. 차라리 오인페 물려서 WASAPI를 쓰고 말지 불확실성이 너무 크다. 다시 처분하기도 힘들다.
 
목차: 
주의할 점
    - 구입
    - 시스템 구성과 문제 해결
    - 사운드 카드 리버전 (홈케이드X 실제 오락실O)
    - 컨트롤러와 PCIE 지원 사양
출력과 사운드 구성
설정 
 
 
- 구입
구입할 때 주의할 점으로 Xonar 시리즈가 여러 가지인데 반드시 Xonar AE여야 한다.
 

다른 데 가서 사면 비싸니 11마존 가서 사는 게 더 싸다.
일본에서는 4490엔에 오프라인에서 나뒹굴던데 이걸 주워오는 것도 일이니 11마존에서 가격 변동을 잘 보고 사는 것이 좋다.
T우주 패스에서 11마존 혜택을 주는 가장 싼 패스 1달만 끊어서 아마존 할인받고 배민 쿠폰은 까까 사 먹으면 이득이다.
 
변경점: 2025년을 기준으로 11마존에서 XONAR AE를 구할 수가 없게 되었다.
Amazon.com: Asus Xonar AE 사운드 보드 : 전자기기
대신 아마존 직구가 가능하다. 11마존에 있던 상품도 저 링크에서 가져온 것이라 동일하다.
그런데 다시 부활했다. 장례식장에서 하면 안 되는 행동이 부활인데... 대신 많이 비싸졌다.
 
 
- 시스템 구성과 문제 해결
XONAR AE는 Windows 11에서 드라이버 지원이 끊겼다. 아무리 사운드카드 업계가 부진이고 ASUS도 철수하였다 해도 드라이버를 Windows 10 하나만 하고 지원 종료한 것이다. 최소한 사운드 블라스터의 반이라도 본받기를...
 
그나마 Windows OS 계열의 기가 막힌 하위 호환 덕분에 Windows 11에서도 기존 드라이버가 된다. 개인적으로 어디까지 안 되나 해봤는데 23H2 까지는 성공이고 24H2부터 MS의 구형 드라이버 컷으로 Xonar AE도 불가다. 수고를 좀 들여서 되게 할 수는 있는데 굳이 하지는 않았다.
 

Windows 11 23H2까지는 드라이버가 바로 잡힌다.


그러니 Infinitas와 Konaste를 구동하는 최선의 방법은 Windows 10 IoT Enterprise LTSC를 다른 디스크나 파티션에 설치하거나 아예 리듬컴을 만드는 것이다. 만약 영문판으로 구했다면 일본어로 로케일 변경을 권한다. 일본어가 익숙하지 않으면 언어팩을 받아 표시 언어만 한국어로 바꾼다. 이러면 Shift-JIS를 요구하는 BMS도 자연스럽게 잘 돌릴 수 있다. 미연시 하기도 좋다.
 
그리고 이 XONAR AE 사운드 카드는 문제가 발생하면 원인과 현상이 제각각이다.
연구하신 분들 중에서도 도저히 싱크가 맞지 않아 포기하거나 돈을 허비한 경우를 많이 보았다.
 
따라서 시스템 구성과 문제 해결을 정리한다.
- 운영체제는 Windows 10 IoT Enterprise LTSC (단 하나도 빠지면 안 된다.)
- Intel CPU와 NVIDIA 그래픽카드 구성
- 만약 문제가 있다면 Windows의 전력 관리를 고성능으로 조절한다. Windows Defender에 메모리 무결성이 켜져 있다면 해제한다.
- 그래도 문제가 발생하면 BIOS의 전원 관리를 조정하고 fTPM, Secure Boot을 끄는 것도 고려해 본다.
- 최후로는 OS의 페이징을 끄는 것도 고려해 본다.

정리하면 아케이드 사양과 완전히 가깝게 하는 시스템이다. 실제로 Konami Bemani PC는 페이징도 안 쓴다... 다만 위 세팅은 평소의 메인 시스템으로 쓰기에는 메우메우 부적절하기에 Windows 10 IoT Enterprise LTSC를 별도로 설치해서 구성하는 걸 강력히 권한다.
워낙 문제가 제각각이라 다른 시스템은 얘기해 줄 수 있는 게 없다.
 
추천하는 방법은 Windows 10 IoT Enterprise LTSC 운영체제를 담을 SSD를 하나 사서 장착하는 것이다. 256GB도 충분하다.
왜냐하면 메인 저장장치로 SSD를 이미 쓰고 있는 시대라 리겜 OS만 따로 설치해서 키고 Infinitas와 Konaste는 메인 디스크에 설치만 하면 되기 때문이다. 새로 사지도 말고 그냥 당근 가서 삼성 2.5인치 SATA SSD 하나 가져와도 충분하다. 실제 아케이드에 쓰이는 SSD조차 원가 절감을 위해 이보다 떨어지는 사양의 SSD를 쓰기 때문이다.
 
 
- 사운드 카드 리버전 (홈케이드X 실제 오락실O)
사운드 카드의 리버전도 짚고 간다. XONAR AE는 REV 1.04, REV 1.05 두 가지 버전이 있다.
홈케이드 환경에서는 개인적으로 REV 1.04, REV 1.05를 실기하였을 때 둘 다 문제가 없었다.
 
그러나 실제 오락실에서는 사운드 카드가 고장 나 새로 샀더니 싱크가 안 맞는 경우가 나온다.
이때 사운드 카드의 버전을 살펴본다. REV 1.04를 꼽아서 이상하면 REV 1.05를 구해서 꼽아본다. 반대도 마찬가지다.
기체마다 다르다. 어떤 기체는 REV 1.04가 잘 맞고 또 어떤 기체는 REV 1.05가 잘 맞는다.
 
원하는 버전을 구하는 방법은 랜덤 가챠 하거나 개인 셀러에게 문의해 본다. 지금은 REV 1.05가 주로 올 것이다.
왜냐하면 현재 REV 1.04를 새로 구하는 건 정말 힘들다. 이유와 함께 두 버전의 차이점을 짚고 간다.
 
아래는 REV 1.04, REV 1.05 사운드 카드다. 둘 다 새 거를 직접 구해서 실기하였다. 각각 구할 수 있는 시기(2024, 2025)에 구했다.
 

 
왼쪽이 REV 1.04 오른쪽이 REV 1.05다. 큰 차이는 내부 컨트롤러다.
REV 1.04 - ASM1042A | REV 1.05 - ASM3142
 
컨트롤러가 교체되며 기판의 구조도 조금 바뀌었다.
 

 
여기서 컨트롤러 칩이 바뀐 이유가 관련이 있다. 구형 모델인 ASM1042A가 진작 단종되고 이를 대체할 신형 모델인 ASM3142가 나왔다.
따라서 XONAR AE도 부품 수급과 더불어 ASM3142 칩을 넣은 REV 1.05로 리버전한 제품을 작년 중~후반부터 내놓았다.
 
그렇기에 현재 재고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확인하여 보낼 수 있는 셀러를 찾아 연락하지 않는 이상 REV 1.04 받을 확률이 거의 없다. 칩이 단종되었기에 리버전 하는 동안 REV 1.04의 재고를 마지막까지 털고 자연스레 REV 1.05로 대체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아마존 구매 시 REV 1.05가 올 확률이 굉장히 높다. 또한 아마존은 구매 전에 제품에 관해 이를 문의할 수 있는 제도가 아니다. 일단 보냅니다 맘에 안 드면 무료 환불 제도다. REV 1.04를 구한다면 개인 셀러에게 재고를 여쭤보는 것을 권한다. 가챠 실패로 REV 1.05가 올 때 아마존은 무료 환불이라도 가능하지만 11마존은 환불비 3만원을 내야 해서 가챠를 해도 반드시 아마존으로 해야 한다.
 
 
- 컨트롤러와 PCIE 지원 사양
아래 표는 컨트롤러의 사양이다. XONAR AE는 PCIE 버전과 레인을 명시하고 있지 않다. 그래서 11마존처럼 PCIE x4 이런 말도 안 되는 표기가 있는 곳도 더러 있으며 공식 설명서에도 제대로 나와있지 않다.
 

ICPCI VID:DIDUSB 3 Ports × Generation × LanesPCIe Version × LanesIC Package
ASM10421b21:10422× Gen 1×1PCIe 2.x ×1QFN-64
ASM1042A1b21:11422× Gen 1×1PCIe 2.x ×1QFN-64 / QFN-48
ASM1042AE1b21:11422× Gen 1×1PCIe 2.x ×1QFN-64
ASM11421b21:12422× Gen 2×1PCIe 2.x ×2 / PCIe 3.x ×1QFN-64
ASM21421b21:21422× Gen 2×1PCIe 3.x ×2QFN-64
ASM31421b21:21422× Gen 2×1PCIe 3.x ×2QFN-64
ASM32421b21:32421× Gen 2×2PCIe 3.x ×4QFN-88

 
공식 사양과 표만 보면 REV 1.04(ASM1042A)는 PCIe 2.x ×1을, REV 1.05(ASM3142)는 PCIe 3.x ×2를 써야 할 것 같다.
하지만 PCIe 2.0 ×1로도 돌아간다. 이는 Konami Bemani PC를 보면 알 수 있다.
 

메인보드사용 모델PCIe Gen × Generation × Lanes
Supermicro SuperO MBD-C7B360-CB-MW-OARESPEAR C300PCIE 3.0 ×1
Supermicro C7Z370-CG-LARESPEAR C700PCIE 3.0 ×1
Supermicro C7C242-CB-MARESPEAR C300, GELDJ-○○PCIE 3.0 ×1
ASUS H310M-IM-A-KAMQFN-64PCIE 2.0 ×1

 
XONAR AE가 들어가는 환경을 표로 정리하였다. 실기체에 24년부터 넣어지는 H310M-IM-A-KAM에서 다운그레이드에도 불구하고 REV 1.05이 PCIE 2.0 x1로도 아주 잘 돌아간다.
 
이유는 컨트롤러 칩의 사양은 본래 USB 컨트롤러 확장과 대역폭을 위함인데 컨트롤러가 이 정도까지의 확장을 뒷받침한다는 것일 뿐이다. 이것이 지금 다루고 있는 사운드 카드와는 관계가 없다. 사운드 카드는 그 정도의 최대 대역폭까지 요구하는 장치가 아니며 그렇게 쓰도록 설계된 장치가 아니다. 따라서 이 제품은 PCIE x1로도 충분히 잘 작동하는 장치다.
 
아래는 컨트롤러 정보를 전문으로 가져왔다. 딱히 열 필요는 없다.

더보기

Notes

Miscellaneous

  • CPU
    • Compatible with the MCS-51 (8051) instruction set.
    • One clock cycle per machine cycle ("1T").
      • Instruction cycle counts match the STCmicro STC15 series with the STC-Y5 8051 core, with the exception of the MOVX instructions, which each seem to take between 2 and 5 clock cycles. See the instruction set summary starting on page 340 of this PDF for a list of instructions and their cycle counts.
    • Operating frequency (high/low):
      • ASM1042, ASM1042A: 125 MHz/62.5 MHz
      • ASM1142, ASM2142/ASM3142, ASM3242: 156.25 MHz/78.125 MHz
    • IRAM size: 256 bytes
    • PMEM/CODE size:
      • ASM1042, ASM1042A, ASM1142: 64 kB
      • ASM2142/ASM3142: 96 kB (48 kB common bank + 3 × 16 kB banks)
      • ASM3242: 112 kB (48 kB common bank + 4 × 16 kB banks)
    • XDATA (XRAM + MMIO) size:
      • ASM1042, ASM1042A, ASM1142: 64 kB
      • ASM2142/ASM3142, ASM3242: 128 kB (2 × 64 kB banks)
    • Bank-switching (ASM2142/ASM3142 and ASM3242 only):
      • DPX (SFR 0x93) is used as an extra data pointer byte for the MOVX instruction. Practically, however, because XDATA addresses are only 17 bits wide only the lowest bit of DPX is used.
      • The lowest two bits of PSBANK/FMAP (SFR 0x96) are used to switch between code banks. The common bank is 48 kB in size and is accessible from 0x0000 to 0xBFFF regardless of the current value of PSBANK/FMAP. Banks 0-3 are each 16 kB in size and are located in physical code RAM at 0xC000 + 0x4000 * BANK, where BANK is the index of the bank. All four banks are mapped at 0xC000 in PMEM/CODE space.
  • UART
    • 3V3
    • 921600 8N1
    • Pins:
      • ASM1042, ASM1042A (QFN-64)
        • RX: IC pin 14
        • TX: IC pin 15
      • ASM1042AE, ASM1142, ASM2142/ASM3142, ASM3042
        • RX: IC pin 10
        • TX: IC pin 11
      • ASM3242
        • RX: IC pin 15
        • TX: IC pin 16
    • Not much gets printed here, and the text that does isn't particularly useful.
  • Debugging
    • ASM1042A, ASM1142, ASM2142/ASM3142, ASM3242
      • The 8051 program counter can be read by the host over PCIe.
      • The 8051 MMIO registers (in XDATA) can be read from or written to by the host over PCIe.
      • The 8051 code RAM can be written to by the host over PCIe.
    • ASM2142/ASM3142, ASM3242
      • The 8051 code RAM can be read from by the host over PCIe.

Feature comparison

 

IC PCI VID:DID USB 3 Ports × Generation × Lanes PCIe Version × Lanes IC Package
ASM1042 1b21:1042 2× Gen 1×1 PCIe 2.x ×1 QFN-64
ASM1042A 1b21:1142 2× Gen 1×1 PCIe 2.x ×1 QFN-64 / QFN-48
ASM1042AE 1b21:1142 2× Gen 1×1 PCIe 2.x ×1 QFN-64
ASM1142 1b21:1242 2× Gen 2×1 PCIe 2.x ×2 / PCIe 3.x ×1 QFN-64
ASM2142 1b21:2142 2× Gen 2×1 PCIe 3.x ×2 QFN-64
ASM3142 1b21:2142 2× Gen 2×1 PCIe 3.x ×2 QFN-64
ASM3242 1b21:3242 1× Gen 2×2 PCIe 3.x ×4 QFN-88

Hardware

ORICO PE20-1C (ASM3242)

  • Connectors
    • J7
      • 1: NC
        • Can be pulled up to 3.3V by populating restistors R54 and R351.
      • 2: GND
      • 3: 4.7k pull-up to 3.3V
        • Connected to ASM3242 pin 38 and unpopulated ASM1543 (U17) pin 27 (STATUS_IND2) by unpopulated resistor R353.
      • 4: 4.7k pull-up to 3.3V
        • Connected to ASM3242 pin 37 and unpopulated ASM1543 (U17) pin 26 (STATUS_IND1) by unpopulated resistor R352.
    • J4
      • 1: NC
        • Can be pulled up to 3.3V by populating restistors R54 and R85.
      • 2: GND
      • 3: TX
        • Connected to ASM3242 pin 16.
      • 4: RX - 1k pull-up to 3.3V
        • Connected to ASM3242 pin 15.
    • J1
      • 4: NC
      • 3: NC
      • 2: GND
      • 1: GND
  • LEDs
    • LED1
      • Power.
    • LED2
      • Cable connected.
    • LED4 (unpopulated)
      • Connected to ASM3242 pin 17.
      • Signal is also available on one of the three testpoints in a cluster near the ASM3242.
    • LED5 (unpopulated)
      • Connected to ASM3242 pin 18.
      • Signal is also available on one of the three testpoints in a cluster near the ASM3242.
    • LED6 (unpopulated)
      • Connected to ASM3242 pin 19.
      • Signal is also available on one of the three testpoints in a cluster near the ASM3242.
    • LED7 (unpopulated)
      • Connected to ASM3242 pin 39 by unpopulated resistor R357.
    • LED8 (unpopulated)
      • Connected to ASM3242 pin 43 by resistor R359.
    • LED9 (unpopulated)
      • Connected to ASM3242 pin 44 by resistor R360.

IOCrest IO-PCE3242-1C (ASM3242)

  • Voltage rails
    • 3V3 (I/O)
    • 2V5 (Analog?)
    • 1V05 suspend (SRAM?)
    • 1V05 (Core?)
  • Components
    • ICs:
      • U6: TD6817 1.5MHz 2A Synchronous Step-Down Regulator Dropout
    • Capacitors:
      • C69: 10 pF, 10% (measured value: 11 pF)
      • C72: 100 nF, 20% (measured value: 123 nF)
    • Inductors:
      • L2: ??? H, 0.2 Ω
    • Resistors:
      • R44: 100 kΩ
      • R47: 75 kΩ (measured value: 74.4 kΩ)
  • Connectors
    • J1 (pin 1 is the one closest to the ASM3242 IC)
      • 1: 3V3
      • 2: GND
      • 3: TX
        • Connected to ASM3242 pin 16.
      • 4: RX
        • Connected to ASM3242 pin 15.

asmedia-xhc-re/doc/Notes.md at master · cyrozap/asmedia-xhc-re · GitHub

 

asmedia-xhc-re/doc/Notes.md at master · cyrozap/asmedia-xhc-re

Notes and utilities for reverse engineering ASMedia xHC (USB 3.x) Host Controllers. - cyrozap/asmedia-xhc-re

github.com

 
사실 이런 걸 고민하지 않고 잘 돌아가야 하는 게임이 정상이다. 사운드 카드도 마찬가지다.

 
게임이 이러면 안 되는데 그냥 콘마이가 콘마이 한 거다.
늦지 않았으니 구입 전, 지금이라도 오락실에 동전 한 닢 더 넣기를 권한다.
 
 
Xonar AE|사운드 카드|ASUS 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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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onar AE는 최고의 게임과 멀티미디어 환경을 위해 뛰어난 사운드를 요구하는 게이머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고품질의 컴포넌트로 만들어진 PCIe 게임 사운드 카드입니다. Xonar AE는 높은 110dB 신호 대

www.asus.com

 
Xonar AE|사운드 카드|ASUS 한국

Xonar AE|사운드 카드|ASUS 한국

www.asus.com

 
드라이버는 위 공식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다.

- 출력과 사운드 구성
사운드 카드의 출력이 굉장히 작다. 개인적으로 음악 들을 때 다른 분들에 비해 소리를 작게 듣는 경향이라 소리를 98, 100으로 키우면 잘 들리지만 대부분 소리가 너무 작아 앰프가 필수라고 강조한다.
 
그러니 사운드 카드를 사서 끝이 아니라 앰프까지 고려해야 한다. 돈이 배로 든다.
액티브 스피커를 살 수도 있지만 헤드폰을 해결해 줄 수는 없다. 어쩌면 패시브 스피커를 사라는 고도의 전략이다.

아케이드 기체의 사운드 구성이다.
사운드 카드가 7.1 채널인데 기체는 5.1 채널 오디오로 구동한다고 알려져 있으나 진짜 5.1 채널은 아니다.
Front에 똑같은 소리 출력해 주고 Rear에도 똑같은 소리 출력해 주고 Center에도 똑같은 소리 출력해 주고 Side에도 똑같은 소리를 스테레오로 출력해 주는 것이다. 그렇게 1P 2P 헤드폰과 스피커를 동시에 출력해 줄 수 있는 것이다.

 
- 헤드폰 또는 스피커
Headphone 또는 Front 단자에 꼽아서 진행한다.
꼽은 단자에 따라 Sonic Studio에서 Headphone 모드인지 Speakers 모드인지 확인한다. 
 
- 헤드폰과 스피커 동시
1. Sonic Studio에서 Speaker 모드로 전환한다.
2. 스피커를 Front에 연결한다.
3. 헤드폰은 Side(1P) 또는 Rear(2P)에 연결한다. 만약 SDVX라면 Rear에 연결한다.
 
- 설정
 

 
1. 24bit/44100KHz로 설정한다.
2. ASIO Bit-Depth 24/24 Bits, Latency 4ms로 설정한다. (시스템 트레이의 아이콘 우클릭 후 open ASIO)

준비를 마쳤으면 INFINITA에 적용해 보도록 한다. SDVX 코나스테는 아래 단계 없이 옵션에서 설정하면 된다.
GitHub - kinetic-flow/infzoom: Custom launcher for beatmania IIDX Infinitas with window mode and zoom in functions

GitHub - kinetic-flow/infzoom: Custom launcher for beatmania IIDX Infinitas with window mode and zoom in functions

Custom launcher for beatmania IIDX Infinitas with window mode and zoom in functions - kinetic-flow/infzoom

github.com

 
inf_launch_ext로 돌아가서 inf_launch_ext.ps1, infzoom.exe, infzoom.ini를 C:\Games\beatmania IIDX INFINITAS 폴더에 넣어준다. 만약 한국버전이면 inf_launch_ext_kr.ps1을 넣어준다.
 
그 후 PowerShell을 열어

cd "C:\Games\beatmania IIDX INFINITAS"
.\inf_launch_ext.ps1

 
그리고 3번을 누르면 끝.
혹은 폴더에 넣어준 inf_launch_ext.ps1을 우클릭하면 "PowerShell에서 실행"으로 열 수 있다.
 

 
inf_launch_ext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web에서 게임을 실행해야 한다.
 

 
런처를 시작하면 PowerShell 화면이 나오고 3번을 입력한다. 잘 작동하면 INFINITAS 적용이 끝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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